CESSNA 172

한국항공전문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훈련생들은
첫 비행기로 세스나 172스카이호크모델(172S와 172R)을 통해 교육받게 됩니다.

경비행기의 대명사라고 불리는 세스나 172모델은 60년 전통을 자랑,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경비행기로 안전함과 신뢰성이 검증된 비행기입니다.

또, 울진비행훈련원의 스카이호크모델은 조종사의 비행자질향상에 최적화된 NAV II 계기 시스템과 미래형 최첨단 NAV III Garmin G1000 글래스콕핏 계기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NAV II

NAV II는 초임조종사들이 훈련 시 사용하게 되며, 조종사가 갖추어야 할 항공계기시스템에 대한 이해, 구조적사항, 그리고 체계적인 조종시스템을 이해하는데 촉진적인 역할을 합니다. 조종사의 기본자질인 See & Avoid 절차(시각으로 보고 회피할 책임)를 터득하기에 적합하며, 최첨단계기시스템 화면에 의존하지 않으므로 조종사의 시각능력을 극대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NAV Ⅲ G1000 Glass Cockpit

Garmin G1000는 10.4인치 LCD 디스플레이가 적용, 이전 아날로그식 계기와 달리 디지털 방식 계기시스템으로 훨씬 편리한 미래의 조종환경을 지향합니다. 왼쪽 화면은 PFD(Primary Flight Display), 오른쪽 화면은 MFD(Multi-Function Display 혹은 ND Navigation Display)라고 합니다. 지형지물과 지상 장애물 정보를 규칙적으로 업데이트해 정확한 지형정보를 표시하며, 특히 야간비행이나 IMC(Instrument Meterological Condition: 악성기후나 구름 속을 비행하는 상황)에서 훨씬 더 안전한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G1000의 PFD와 MFD는 항공사에서 사용되는 민항기에도 탑재되어 있어, 훈련생들은 LCD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한 교육을 진행, 항공사 조종법에 적응해 취업 시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날개
세스나 172는 안전성과 효율적인 양력발생이 장점입니다. 날개가 항공기 주 무게중심인 동체보다 위에 있는 고익기 구조로 되어 있어 균형 감각이 탁월, 안정적인 비행자세를 유지합니다. 또, 용이한 양력발생과 가벼운 중량을 기반으로 뛰어난 글라이딩 능력을 자랑, 안전성과 비행효율성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각광받는 훈련용 항공기 기종입니다.
  • Wing Area: 174 Square Feet (16 Square Meters)
  • Wingspan: 36 Feet 1 Inch (11 Meters)
엔진
내구성이 좋기로 유명한 '라이코밍'사에서 1991년에 생산한 왕복기관 형태의 엔진으로 180마력에 2700RPM 을 낼 수 있고 압축비는 7:1입니다. IO-360모델은 적은 배기량과 높은 압축비로 인해 타 엔진 보다 연료소모량이 적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또, 점화기가 독립된 마그네토에 의해 전원을 공급받기 때문에 배터리가 방전될 시에도 독립적으로 운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 Manufacturer: Textron Lycoming
  • Model: IO-360-L2A
  • Power Output: 180 Horse Power
프로펠러
세스나172는 '매컬리'사의 금속제 2엽 블레이드 프로펠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anufacturer: McCauley
Description: 2-Blade Metal, Fixed Pitch

CESSNA 172

  • - 최대순항속도 : 192KIAS(233km/h)
  • - 최고운용고도 : 14,000ft(4,267m)
  • - 이륙거리 : 960ft(293m)
  • - 착륙거리 : 575ft(175m)
  • - 최고상승률 : 730fpm(223mpm)
  • - 항속거리 : 610nm(1,130km)
  • - 최대이륙/착륙중량 : 2550lbs(1,157 kg)
  • - 높이 : 8ft 11in(2.72m)
  • - 길이 : 27ft 2in(8.28m)
  • - 날개길이 : 36ft 1in(11m)
  • - 최대탑승인원 : 4명